논문 작성 요령
 1.1 논문의 구성 요소 
논문은 원칙적으로 제목, 저자, 요약, 핵심용어, 서론, 본론, 결론, 감사의 글, 기호정리, 참고문헌, 부록의 순으로 작성한다. 각 구성요소의 세부사항은 다음과 같다.  

1.2 각 구성 요소의 작성 방법 
1.2.1 제목 
논문의 제목은 논문의 내용을 간단 명료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국문논문의 경우에는 국문 제목 아래에 영문제목을 명기하고, 영문논문의 경우에는 국문제목을 영문제목 위에 명기한다. 영문제목은 관사, 전치사 및 접속사를 제외한 모든 단어의 첫 자를 대문자로 표기하여야 하며 부제목은 인정하지 않는다.

  

   
 [ 보 기 ]
  막 구조물의 형상 해석 및 최적 재단도
  Shape Finding and Optimized Cutting Pattern of Membrane Structures
 
1.2.2 저자
저자명은 논문제목 아래에 위치하며 국문명을 위에 쓰고, 영문명(Full name)을 아래에 표기한다. 영문명의 경우 성, 이름의 순으로 표기한다. 저자의 회원자격, 근무처와 직위, 연락처(전화번호, 팩스번호, E-mail 주소)등의 정보는 국문과 영문으로 첫 페이지의 왼쪽 하단에 각주(Footnote)로 표기한다. 

 

  [ 보 기 ]  
  김 공 간*                                            김 한 국**
  Kim, Gong-Gan                                 Kim, Han-Guk
  -------------------------------------------------
  *  교신저자, 명문대학교 ○○학과 교수, 공학박사
      영문 소속 및 부서
      Tel:           Fax:
      E-mail:


  ** 명문대학교 ○○학과, 박사과정

       영문 소속 및 부서
       E-mail: 


1.2.3 요약 
논문 내용에 대한 간략한 요약으로서 연구목적, 연구내용 및 연구결과가 일목요연하게 표현될 수 있도록 한 문단으로 작성하며, 영문요약(Abstract)으로 작성한다. 이때, 서술된 요약의 길이는 200단어 내외로 작성한다. 
   
1.2.4 핵심용어
논문의 핵심이 되는 핵심용어(Keywords)를 영문으로 나누어 3개 이상 7개 이내로 선정하여 영문요약 아래에 기재한다. 
   
1.2.5 서론
서론은 연구가 이루어진 배경을 비롯해 연구목적과 범위, 방법 등을 명확하고 간결하게 작성하여 다른 논문의 도움 없이도 논문의 연구배경 등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1.2.6 본론
본론은 기본 가정, 기본 이론, 새로운 이론과 방법의 전개, 실험연구인 경우 실험의 방법과 내용을 상세히 기술하고 다른 문헌과 비교하여 본 논문의 정당성을 입증하여야 한다.  

 

1) 장, 절, 소절, 항의 구분
본론의 장과 절 및 소절과 항은 다음 보기와 같이 표기한다. 장, 절, 소절 및 항의 제목이 영문일경우에는 논문제목의 표기방법과 동일하게 표기함을 원칙으로 한다.
제목이 국영문 혼용인 경우에는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 가급적 번역하여 국문으로 표기 하며, 영문 표기를 추가하여야 할 경우에는 본문 중에 삽입하여 표기한다. 
   
 [ 보 기 ]
  1. 기본이론
  1.1 개요
  1.2 정적평형
  1.3 단자유도계의 좌굴
  111.3.1 축하중을 받는 구조
  111) .........
  111(1) ........
  11111① ........
  1.3.2 횡하중을 받는 구조
  1.4 좌굴문제의 분류 


 2) 수식 및 기호의 표기
본문에 사용되는 수식 및 각종 기호는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기호를 사용하고 필요에 따라서는 기호의 일람표를 정리하여야 한다. 분수는 가급적 '(예)3/4'와 같은 형태를 사용하고 4자리 이상의 수를 표시할 때는 3자리마다 자리표시(,)를 한다. 수식은 가능한 한 간단한 형태로 통일 하여 식의 전개나 유도부분을 적게 하고 문장 속에서 내용을 보충하여야 한다. 문장이 씌어진 행에는 수식을 포함시키지 않으며 별개의 행에 작성한다. 

기호는 최초로 기술된 장소에 기호의 정의를 문장으로 나타내어야 하며 수식과 문장 중에서 동일한 글씨체로 표기하여야 하고, 동일 기호를 두 가지 이상의 의미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 수식의 번호는 논문 전반에 걸쳐 일련번호로 작성하여야 하며 일련번호는 수식의 우측 끝에 표기한다. 단, 동일한 성격의 수식으로서 일련번호로 구분할 필요가 없는 경우에는 동일한 번호를 부여할 수 있으나, 이때 동일한 번호에 대하여 영문 알파벳으로 수식을 구분하여 기재한다.  


3) 단위 

모든 단위는 SI 단위를 사용하여야 한다. 기타 단위계를 사용할 경우에는 괄호안에 SI 단위계를 병기하여야 한다.
   
4) 표, 그림 및 사진
(1) 그림과 사진(가급적 인화지 원본 사용)은 복사되지 않은 선명하고 깨끗한 원본을 사용 해야하며 인쇄했을 때의 크기를 감안하여 작성하고 크기가 클 경우에는 축소됨을 고려하여 축소하더라도 알아볼 수 있도록 작성하여야 한다. 이때, 그림이나 사진의 경우 선명도가 떨어져 논문집의 품질에 영향을 미칠 때에는 논문의 게재를 취소할 수 있다.


(2) 그림과 사진, 표는 각각 논문의 전체에 걸쳐 일련번호를 부여하며 제목과 설명은 그림과 사진하단의 중앙에 기입하고, 표의 제목과 설명은 상단 중앙부에 기입하여야 한다. 이때, 그림과 표의 제목, 설명 및 내용 등은 모두 영문으로 작성하며 영문의 첫 글자만을 대문자로 표기한다. 또한 표에 언급된 기호에 대한 주석은 필요한 경우 표의 하단에 표기한다. 


(3) 그림 및 표가 하나의 묶음으로 구성될 경우에는 각각의 그림 및 표에 대하여 ⒜, ⒝, ⒞ 등의 기호를 사용하여 표기하고 설명을 덧붙인다.

 

(4) 표, 그림 및 사진의 내용은 모두 영어로만 작성한다.

 

(5) 영어표기가 어려운 한국어 용어는 로마자 표기법을 따른다.


5) 주의 표기 방법
모든 주의 표기는 미주로 함을 원칙으로 하고 주가 필요한 경우에는 해당 단어의 우측 상부에 일련번호를 “1), 2)”나 “1)~3)”과 같은 형식의 첨자로 표기하며, 본문 중에 인용문이 있을 때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표기한다.

 

(1) 해당부분이 문장의 처음이나 중간에 있는 경우, 저자명(출판간행연도)의 형식을 취한다.

      [보 기] Kim(2013)은... Kim & Lee(2013)는... Kim et al.(2013)은...


(2) 문장의 끝에 있는 경우, (저자명, 출판간행연도)의 형식을 취한다.

      [보 기] (Kim, 2013). (Kim & Lee, 2013). (Kim et al., 2013).


(3) 저자가 3인 이상일 경우, 제1저자명을 표기하고 ‘et al.’을 표기한다.

      [보 기] Kim et al.(2013) 혹은 (Kim et al., 2013)


(4) 문헌이 다수일 경우, 연도순으로 표기하고 연도가 같은 경우에는 저자명의 알파벳 순으로 표기한다.

      [보 기] Kim(2009)과 Lee(2013) 혹은 (Kim, 2009; Lee & Park, 2010)


(5) 동일저자의 동일연도 문헌인 경우, 연도 뒤에 a, b, c로 표기한다.

      [보 기] Kim(2009a)
    
1.2.7 결론 
연구에서 얻어진 가장 가치 있고 중요한 결과를 정리하여 제시하고 연구의 가치와 기여도 및 활용방안 등을 기술한다.  
    
1.2.8 감사의 글
연구의 수행을 위하여 받은 재정적인 지원이나 학술적 조언을 받았을 경우에 해당 기관명, 인명 등을 기재하여 감사의 뜻을 표할 수 있으나 지나친 표현은 삼가한다.  
    
1.2.9 기호정리 
논문작성에 사용된 기호를 요약하여 알파벳 순으로 참고문헌 앞에 기술한다.  
    
1.2.10 참고문헌(Reference) 
본문에 참고문헌을 인용할 때에는 해당 본문내용의 오른쪽 상단에 윗첨자로 한쪽 괄호를 하고 그 속에 참고문헌 번호를 나열 순으로 적는다. 본문 중 참고문헌을 인용할 때에는 저자의 영문 성(Last name)과 출판간행연도로 표기함을 원칙으로 한다.


1) 정기 학술지 논문
     저자명, “제목”, 학술지명, 권, 호, 페이지, 발행연

 

      [ 보 기 ]
     1. Muspratt, M. A., “Elastic Design of Slabs for Uniformly distributed Loads”, Computers & Structures, 

          Vol.2, No.6, pp.893~895, 1972, doi: 10.9712/KASS.2022.22.3.41


2) 단행본
     저자명, “도서명”, 판차, 출판사, 페이지, 출판년도.

 

      [ 보 기 ] 

     1. Connor, J. J., “Analysis of Structural Member system”, 2nd ed .,Ronald Press Company, pp.342~350, 1976.

 

3) 인터넷, 전자문헌

     저자명, “제목”, 간행물명, 권, 호, 페이지, 인용 및 참고 시점 및 출처, 발행연도.


      [ 보 기 ]

      1. Wheeler, D. & Bragin, M., “Bringing it all back home”, Health and Social Work, Vol. 32, pp.297~300, 

           Retrieved January 20, 2013 from http://www.newspresonline.org, 2007.

 

4) 저자는 전원 표기하여야 하며 정기간행물의 경우 제목은 문장체로 표기한다. (첫글자와 고유명사만 대문자)

 

5) 위에 언급되지 않은 기타의 경우에는 APA(American Press Association) 스타일 기준을 따른다.


1.2.11 부록 

본문의 내용을 보충하는 자료 혹은, 수식의 유도과정 등에 대한 상세한 해설 등은 필요한 경우 부록으로 기술할 수 있으며 본문에 부록에 대하여 언급해 두어야 한다.  




Copyright ⓒ Korean Association for Spatial Structures. All rights reserved.
(우: 05836) 서울특별시 송파구 법원로11길 7, 현대지식산업센터 C동 1204호(문정동 644) | 대표자 김재열
Tel. 02-2057-8878   Fax. 02-2036-1133   Email. kasss1@kasss.or.kr  사업자등록번호 220-82-05380